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상식

강아지 아토피 증상과 치료하기 ! (벗어나고 싶다 아토피 !! )

by 윤아재 2020. 4. 13.

안녕하세요 댕집사 윤아재입니다 !

저희 댕댕이 꿀이는

아가때부터 아토피 진단을 받았어요.

그래서 사료나 간식,환경에 더 신경을

쓰고 관리를 해왔는데

요 며칠 몸을 긁고 핥는 행동이

심해졌는데 오늘 아침에 확인해보니

사타구니와 배,다리쪽에

상처와 고름이 생겼네요 ㅜㅜ

바로 동물병원에 예약하고 다녀왔습니다.

진료를 보니 다른 피부질환은

아니고 역시 아토피 때문이네요

상처 고름짜고 소독해주고

약용 샴푸와 항생제 처방받아왔어요

그리고 사료는 알러지 처방사료인

로열 캐닌 하이포알러제닉

이미 먹고 있는데 혹시나 해서

다른 처방 사료인 힐스z/d까지 

구입해주었어요.

피부질활의 원인은 너무 많아서

사료 외 간식은 멈추고

봄철 진드기때문에 풀 쪽 산책은

되도록 안 해주려 합니다 ㅜ

집에 오자마자 대청소해주고 

항생제 먹여주었어요

최근에 셀프빨래방에서 이불빨래때문인지

생태공원 수풀쪽 산책이 문제였는지

최근에 바꾼 샴푸 때문인지..

자책하게 되네요

아토피는 컨트롤이 너무 까다롭고

완치의 개념보단 평생 관리해주어야

하는 질환인데  지금까지

문제가 없다가 다시 아토피가 

올라와 아이가 긁고 핥고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니 가슴 아프네요.

이웃 댕집사님들도 아가 위생관리 

철저히 하셔서 피부질환으로부터

댕댕이를 지켜주세요!

간단하게 아토피 증상과 대처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토피란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을

말하며 완치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에요

주로 6개월~3년 사이에

발병한다고 합니다.

 

2. 아토피 주요 발생 부위&증상

얼굴,겨드랑이,귀,배,사타구니,발 등에

주로 발생하며 가려움과 염증을 수반해

긁거나 핥는 행동을 하여

상처가 생기고 짓물러 2차 감염으로

이어지게 돼요!

 

3. 아토피의 원인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다른 동물의 털이나 비듬, 고기류 간식 

등 아토피의 발병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위의 원인으로 발병하게 되고

유전의 영향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4. 아토피 치료법 

완치가 아니라 평생 관리하는 질병

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첫째, 약물 치료

면역조절과 가려움,염증을 약물로

치료할 수 있지만 다른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둘째, 환경개선과 식이조절

강아지가  먼지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을 자주 환기시켜주고

건조하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습도 관리에 신경써야합니다.

강아지가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을

자주 세척,소독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사료나 간식에 단백질 성분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가수 분해된 알레르기 전용 사료를

급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약욕과 보습

아토피에 걸린 강아지는 일반샴푸가

아닌 약용샴푸를 처방받아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샤워 후 털을 잘 말려주어

위생관리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아토피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질병이니 상심 마시고 잘 케어해주세요.

우리 꿀이도 ㅜ_ㅜ

댓글